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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반을 증득하는 방법 무상을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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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억만평자급수행탁발 2020. 5. 23. 18: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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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반을 증득하는 방법

<< 비구들이여, #무상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을 가진 비구는,

#무아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이 확립된다.

무아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을 가진 자는

내가 있다[존재한다]는 #자아의식을 뿌리 뽑게 되고, 지금 여기에서 #열반을 증득한다. >>

_ #깨달음 경(A9:1) Sambodhi-sutta_ 🌷

2. “비구들이여, 만일 외도 유행승들이 묻기를 ‘

벗들이여, 바른 깨달음을 도와주는 법들을 닦기 위해서는

무엇이 그 조건입니까?’라고 한다면,

그대들은 #외도유행승들에게 어떻게 설명을 하겠는가?”

“세존이시여, 저희들의 법은 세존을 근원으로 하며,
세존을 길잡이로 하며,
세존을 #귀의처로 합니다.
세존이시여, 세존께서 방금 말씀하신

이 뜻을 직접 밝혀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세존으로부터 잘 듣고 #비구들은 마음에 새겨 지닐 것입니다.”

“비구들이여, 그렇다면 잘 듣고 마음에 새겨 지니도록 하라. 나는 이제 설할 것이다.”

“그러겠습니다, 세존이시여.”라고 비구들은 세존께 대답했다.

세존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3. “비구들이여, 만일 외도 유행승들이 묻기를 ‘벗들이여,

바른 깨달음을 도와주는 법들을 닦기 위해서는 무엇이 그 조건입니까?’라고 한다면,

그대들은 그 외도 유행승들에게 이렇게 설명해야 한다.🍂

‘벗들이여, 여기 비구는 #좋은친구, 좋은 동료, 좋은 벗을 가졌습니다.

벗들이여, 이것이 바른 깨달음을 도와주는 법들을 닦기 위한 첫 번째 조건입니다.’라고.”🌿


▣ 좋은 친구는 선지식을 의미하기도 한다.

부처님은 ‘여래는 중생의 좋은 친구(좋은 #선지식)’라 하셨다.

4. “‘벗들이여, 여기 비구는 계를 잘 지킵니다.

그는 계목의 단속으로 단속하면서 머뭅니다.

바른 행실과 행동의 영역을 갖추고,

작은 허물에 대해서도 두려움을 보며,

학습계목을 받아 지녀 닦습니다. 벗들이여,

이것이 바른 깨달음을 도와주는 법들을 닦기 위한 두 번째 조건입니다.’라고.”🌿

▣ 재가자는 5계와 10계라는 계목이 있고, 출가자에게는 보다 많은 계목( #빠띠목카)가 있다.

5. “‘벗들이여, 여기 비구는 엄격하고 마음을 여는데 도움이 되는 이야기,

즉 소욕(少慾)에 대한 이야기,
지족(知足)에 대한 이야기,
홀로 머묾에 대한 이야기,
재가자들과 교제하지 않는 이야기, 열심히 정진함에 대한 이야기,
계에 대한 이야기,
삼매에 대한 이야기,
지혜에 대한 이야기,
해탈에 대한 이야기,
해탈지견에 대한 이야기 등을 바라는대로, 원하는 대로,
원하는 만큼 얻을 수 있습니다.

벗들이여, 이것이 바른 깨달음을 도와주는 법들을 닦기 위한 세 번째 조건입니다.’라고.”🌿

▣ 부처님은 수행자에게 필요한 것은 계ㆍ배움ㆍ토론ㆍ#사마타ㆍ#위빠사나라고 하셨다.

배움은 경과 법문을 말하고,

토론이란 위와 같이 법담 즉

경과 수행에 대한 의혹을 해소하는 것을 의미한다.

6. “‘벗들이여, 여기 비구는 해로운 법[不善法]들을 제거하고

유익한 법[善法]들을 두루 갖추기 위해 열심히 정진하며 머뭅니다.

그는 굳세고 분투하고 유익한 법[善法]들에 대한 바램을 내팽개치지 않습니다.

벗들이여, 이것이 바른 깨달음을 도와주는

법들을 닦기 위한 네 번째 조건입니다.’라고.”🌿

▣ 팔정도의 정정진이다.

#정정진의 핵심이 불선법을 제거하고 선법을 증장하는 것이다.

7. “‘벗들이여, 여기 비구는 지혜를 가졌습니다.
그는 일어나고 사라짐을 알아차리고, 성스럽고, 지혜가 있고,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바른지혜를 구족했습니다.

벗들이여, 이것이 바른 깨달음을 도와주는 법들을 닦기 위한 다섯 번째 조건입니다.’라고.”🌿

8. “비구들이여, 좋은 친구, 좋은 동료, 좋은 벗을 가진 비구에게는 ‘그는 계를 잘 지킨다. 계목의 단속으로 단속하면서 머물고

, 바른 행실과 행동의 영역을 갖추고, 작은 허물에 대해서도 두려움을 보며, 학습계목을 받아 지녀 닦는다.’는 것이 기대된다.

비구들이여, 좋은 친구, 좋은 동료, 좋은 벗을 가진 비구에게는 ‘그는 엄격하고 마음을 여는데 도움이 되는 이야기, 즉 소욕에 대한 이야기, 지족(知足)에 대한 이야기, 한거(閑居)에 대한 이야기, 재가자들과 교제하지 않는 이야기, 열심히 정진함에 대한 이야기, 계에 대한 이야기, 삼매에 대한 이야기, 지혜에 대한 이야기, 해탈에 대한 이야기, 해탈지견에 대한 이야기 등을 바라는 대로 원하는 대로 원하는 만큼 얻을 수 있다.’는 것이 기대된다.

좋은 친구, 좋은 동료, 좋은 벗을 가진 비구에게는 ‘그는 해로운 법들을 제거하고 유익한 법들을 두루 갖추기 위해 열심히 정진하며 머문다. 그는 굳세고 분투하고 선한 법들에 대한 바램을 내팽개치지 않는다.’는 것이 기대된다.

좋은 친구, 좋은 동료, 좋은 벗을 가진 비구에게는 ‘그는 지혜를 가졌다. 그는 일어나고 사라짐을 알아차리고, 성스럽고, 지혜가 있고,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바른 지혜를 구족했다.’는 것이 기대된다.

비구들이여, 비구는 이러한 다섯 가지 법에 굳게 서서, 다시 네 가지 법을 더 닦아야 한다.
①탐욕을 제거하기 위해 #부정(不淨)함을 닦아야 한다.🌿
②악의를 제거하기 위해 #자애를 닦아야 한다.🌿
③일으킨 생각을 자르기 위해 #들숨날숨에 대한 마음챙김을 닦아야 한다.🌿
④내가 있다는 자아의식을 뿌리 뽑기 위해

#무상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무상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을 가진 비구는,

무아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이 확립된다.

무아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을 가진 자는,

내가 있다는 자아의식을 뿌리 뽑게 되고 지금 여기에서 #열반을 증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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